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Facebook - Grey Circle
  • Instagram - Grey Circle
스크린샷 2018-08-21 14.06.59.png
부쿠레슈티무역관_01.jpg
3_logo.jpg
cropped-homepage_logo-5.png

-무단 복제, 전제시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음을 고지합니다.-

© Copyrights @ 2018-2019 Romnaia Information Service Agency. All rights reserved.

---------------

집 구하기

---------------

<거주 해결하기>

루마니아에서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당연히 필요한 것이 집입니다. 

​하지만, 

외국에서 집을 구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원활한 소통의 어려움으로 쉽게 놓치고 넘어가는 부분에 대해서  저희 Romania Tour가 확실하고 명쾌하게 알려드립니다. 

예전보다 부동산 매물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많이 생겨서 조그만 검색하면, 루마니아의 부동산 시세를 확인할 수 있다. 

루마니아 부동산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1.  http://www.olx.ro

2. http://www.imoviliare.net

3. http://www.imopedia.ro

4. http://www.anuntulimobiliar.ro

 

월세 구할 때 주의 및 확인 사항

---------------

1. 선수금(보증금과 비슷) 요구 ( 협의에 따라 조정가능 )

2. 가구, 전자제품 포함 , 불포함 집인지

3. 계약서는 필히 3부(집주인, 세입자, 국세청) 작성

4. 주차장 있는지

5. 엘리베이터의 크기

비 EU 국가의 시민으로 부동산을 매매할 때 주의 및 확인 사항

---------------

1. 건물은 개인명의로 구입할 수 있다. (장기 체류허가자에 한해)

2. 땅은 개인명의로 구입할 수 없다. (루마니아인 명의로  또는 회사명의로만 가능)

3. 정확한 모델하우스가 없다. (시공사에서 보여주는 2D 이미지만 보고 상상해서 결정)

4. 매매가는 유로이나, 실 납부는 루마니아 통화(레이)로 한다. (환율 변동 주의)

5. 주차장은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6. 엘리베이터의 크기

한국 아파트와의 차이점

1. 모든 문은 안으로 열린다.

2. 거실도 방으로 본다. (방 2개 집 : 방 하나 + 거실 하나)

3. 아파트 시공사는 아파트만 지어서 분양한다.

    (한국처럼 싱크대, 붙박이장, 신발장, 전등 이런것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 개인이 다 설치해야 함)

4. 대부분 욕실 바닥에 물빠지는 하수구멍이 없다. (욕실 물 청소 불가)

5. 사다리 차 보기 힘듬

6. 엘리베이터가 작아서 큰 가구나 전자제품 배송 어려움(따라서 계단으로 배송해야 할 수도 있다.)

---------------

면허증 바꾸기

---------------

한국과 루마니아는 상호간 협정으로 한국면허증을 별도의 시험응시 없이 루마니아 면허증으로 변경해줍니다.​

​이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 면허증을 가지고 한국대사관에서 루마니아어로 번역공증을 받는다.

  2. 루마니아 경찰서에 가서 루마니아에 내에서 운전가능여부에 대한 확인서를 받는다.

  3. ​운전 가능여부에 대한 건강 검진을 받는다. 

  4. 루마니아 면허시험장 맞은 편에 위치한 곳에서 세금 납부를 하고 영수증을 받는다.

  5. 면허시험장 2층에 올라가서, 접수 단말기에 본인의 이름을 입력하고 접수증을 받는다. 

  6. 신청서를 작성한다. 

  7. 외국인 전용 room 앞에서 기다린다. 

  8. 차례대로 room으로 들어가서, 담당 공무원이 지시하는데로 따라하면 된다. 

  9. 사진은 서류상 문제가 없으면, 그 room에서 촬영한다. (예쁘게하고 가자, 10년짜리 면허증에 들어갈 사진이니깐,)

  10. 담당 공무원으로부터 접수증을 받는다. (한국면허증은 향후 담당공무원이 한국대사관으로 보내준다. )

​준비서류는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https://www.drpciv.ro

교통법규 위반 운전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신도로교통법규(new road code)를 2015년 2월 6일부로 발효시켰으니, 운전 시 각별히 유의하여야 합니다

  1. 운전 중 휴대폰 사용 및 안전벨트 미 착용시 과태료 1,600 Ron 부과. (한화 약 48만원)

  2. 규정 속도 시속 50-60 km 위반시, 9~20점 벌점, 720~1,680 Ron 과태료 부과 및 90일 운전면허 정지

  3. 규정 속도 시속 60 km 이상 위반시, 21~50점 벌점, 1,680~4000 Ron 과태료 부과 및 180일 운전면허 정지

  4. 시속 60 km 이상 주행 중 물적피해 사고 발생 시, 51~120점 벌점, 4,080~9,600 Ron 과태료 부과 및 1년 운전면허 정지 / 인명피해 사고 시 2년 정지

  5. 혈중 알콜농도 0.2g/L ~ 0.5g/L (혈액) 또는 0.15~0.25 mg/L (호흡) 시,  처벌 등급 기준에 따른 벌점 및 과태료부과 그리고 180 운전면허 정지

  6. 혈중 알콜농도 0.5g/L 이상의 경우 징역 1~5 년

  7. 철로 건널목 미정지시 9,600 Ron,

  8. 신호위반시 4,000 Ron 과태료 부과

  9. 12세 이하 아동의 차량 앞좌석 탑승 금지 (특수 시트 및 안전 장구 착용 유아 제외)

  10. ​운전자가 30일 이내 과태료를 납부하지 않을 경우, 운전면허 정지를 통보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후 면허 자동 정지

루마니아도 여타 유럽과 마찬가지로 건널목의 90% 이상 좌회전 신호가 없습니다.  따라서, 

1. 직진 신호에 비보호 좌회전을 하여야 한다.  맡은 편 차량도 비보호 좌회전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2. 대부분 사거리, 삼거리 건널목에는 트란바이가 지나다니는 철로가 있다. 즉, 좌회전을 시도할 때 트란바이와 접촉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 루마니아의 횡단보도의 90% 이상이 보행자 신호등이 없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보행자를 우선으로 보호해야하는 관련 법규로, 인도에 있던 사람이 횡단보도로 진입하게 되면, 차량은 반드시 멈춰서 보행자가 지나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즉, 운전을 하다가 전방에 횡단보도가 보이면, 속도를 줄여서 보행자가 있는지 좌우를 살피고 없을 경우, 횡단보도를 통과하여야 한다. 

​만약 경찰에 적발될 경우, 과태료와 어떤 경우는 운전면허증을 압수 당할 수 있다.